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각 학과별 내용으로 구성된 교과과정 안내 표
임상치의학과 전공교과목 및 임상실습4학기 이수 후 1학기에 걸쳐 임상연구 논문을 제출하여 심사한 후에 "치의학석사 "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1학기에 전공교과목 6학점(필수 3학점, 선택 3학점), 임상실습 2학점을 이수하여 1학기에 6학점 이상 8학점까지 총 30학점 이상을 취득한 후에 논문지도를 받을 수 있다. 단, 전공필수 교과목은 최소 12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임상구강보건학과 전공교과목 및 임상실습4학기 이수 후 1학기에 걸쳐 임상연구 논문을 제출하여 심사한 후에 "구강보건학석사 "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1학기에 전공교과목 5학점(공통 3학점, 전공 2학점), 임상실습 2학점을 이수하여 1학기에
7학점까지 총 26학점 이상을 취득한 후에 논문지도를 받을 수 있다.

임상실습실 및 덴탈센터

  • 1) 이화의료원 목동병원에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실습실"을 개설하여 3학기 동안 실제로 주 1회 환자진료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참여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면서 해당 분야의 최신 술기를 수습한다.
  • 2) 임상실습실 및 덴탈센터 :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목동병원에 , 2004년 4월 1일부로 덴탈센타(치과병원)을 개원하였다. 연건평 330평에 기존의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외에 소아치과 치주과 및 병원치과(hospital dentistry)를 증설하고 25대의 유니트체어를 확보하여 치과병원급으로 확장하였으며, 임상치의학대학원 전용 진료실 내에 4대의 유니트체어를 별도로 설비하여 전임교원의 지도 하에 전공분야의 실기를 수습할 수 있다. 2004년 4월 개원한 덴탈센타 내에는 CCTV로 실수술장면(live surgery)을 보면서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는 임플란트 전문치료실, 턱기형콤퓨터분석을 포함한 교정 전문치료실, 턱관절 종합분석기와 관절경수술을 포함하는 턱관절클리닉, 자가 치아이식 및 tooth bank를 이용한 동종 치아의 이식, 레이져를 이용한 치과치료, 턱기형 교정 전문 클리닉이 갖추어져 있고 장애아동 및 입원환자를 일시에 통합 치료하는 전신마취하 진료실이 있다.

국내외 연수

본 임상치의학대학원은 학술교류협정 및 양해각서 체결 등을 통한 학생교환교육 프로그램으로, 현재 U. Florida, U. Minnesota, Tokyo Dental Univ., Branemark Center, U. Wurzburg 등의 해외의 유수한 교육기관 등과 단기 또는 장기 연수과정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

본 임상치의학대학원은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확대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오프라인 교육에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시행하고 있다.

석사학위 후 과정

학생이 석사학위과정을 마치고 진학을 원하는 경우,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에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고, 한편 본 대학원은 향후 전문대학원으로 전환 발전하여 전문박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