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구강보건학과

교과목 편성

공통/전공과목
교과목 편성구분, 교과목, 학점으로 구분된 교과목 편성을 안내하는 표
구분 교과목 학점 구분 교과목 학점
공통과목 연구방법론 3 전공과목 임플란트외과학 2
보건행정학 3 임상구강진단학 2
예방치과학 3 임플란트보철학 2
보건통계학 3 임플란트치주학 2
의료경영학 3 임상치주보철학 2
치과재료학 3 역학 2
치과의료정보학 3 임상치과교정학 2
노인치과학 3 임상치주과학 2
치위생학 3 소아청소년치과학 2
임플란트치과학 3 임상구강악안면외과학 2
구강질환의 진단과치료계획 3 임상치과보존학 2
 최신연구방법론 2  근관치료학 2 
    지역사회구강보건학 2
    임상심리학 2
    심미치과학 2
    생체재료학 2
    구강보건정책학 2
    조직재생공학 2
    병원마케팅 2
    통합치과학 2
임상실습
  • 1) 임상구강보건학실습 Ⅰ
  • 2) 임상구강보건학실습 II
  • 3) 임상구강보건학실습 Ⅳ

교과목 소개

공통과목
교과목 소개각 교과목명으로 구분된 교과목 소개 표
DH501 최신예방치과학 (Contemporary Preventive Dentistry)
치아우식과 치주질환의 발생기전을 이해하고 이 질환의 진행을 차단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한다.
DH502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보건학 및 다양한 연관 분야에서의 연구에 대한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스스로 연구를 설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DH503 보건행정학 (Science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구강건강관리의 원리와 방법을 숙지하여 체계적인 구강보건관리에 활용함으로 학교 보건소, 의료기관, 연구소, 복지시설 등에서 시행하는 각종 구강보건사업 등을 계획수립 및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인을 육성한다.
DH504 의료경영학 (Dental Business Administration)
병원의 진료지원과 관련한 각종 부문인 기획, 원무, 재무 등과 의료보험, 산업재해, 자동차 보험의 심사, 청구 및 의무기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영 분야에 대해 숙지하고, 이를 통해 전문적인 경영인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DH505 보건 통계학 (Oral Health Statistics)
보건학 연구의 논리적 분석 및 해석을 위해 통계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데이터를 처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DH506 치과재료학 (Dental Materials)
치과 임상에서 이용되는 재료의 물성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사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신재료를 접해본다.
DH507 치과의료정보학 (Dental Information Science)
의료정보의 효율적 활용이 치의학 전반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를 이해하고, 보건의료 현장에서 정보기술의 활용법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DH508 노인치과학 (Gariatric Dentistry)
평균 수명의 연장과 복지 사회 발전에 따라 증가하는 노인 인구층의 생리학적,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구강 보건과 관련하여 구강악안면 조직의 변화, 구강 질환의 조기 진단, 예방,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모색한다.
DH509 치위생학 (Dental Hygiene)
치위생사의 정체성과 업무 및 활동 등을 학습함으로써 치과위생사의 비전과 직업의식을 제시한다. 더물어 치과위생사의 임상적 직무에 관련한 임상치과학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여 치위생학과 치의학의 상호관계를 숙지하도록 한다.
DH510 임플란트치과학 (Implant Dentistry)
골내 식립하는 국내외 임플란트유지 보철 시스템의 구성과 재료학적 특성, 기능적 특성, 외과적 시술의 비교, 보철 지대주의 종류와 보철수복의 방법, 각 시스템의 장단점 비교 및 역사적 고찰 등을 통하여 다양한 임플란트치료의 활용도를 높인다.
DH511 구강질환의 진단과 치료계획
 
DH566 최신연구방법론 (Contempotaty Research Methodology)
 
전공선택 (각 2학점)
교과목 소개각 교과목명으로 구분된 교과목 소개 표
DH521 임플란트외과학 (Implant Surgery)
임플란트의 종류와 골내 식립에 따른 여러 수술 방법, 술 후 처치 및 합병증 등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의 이론과 임상을 학습한다.
DH522 임상구강진단학 (Clinical Oral Diagnostics)
다양한 구강 내 연조직 및 경조직 질환의 원인, 진단과 치료 방법을 접해보고, 이를 통해 구강 내 질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DH523 임플란트보철학 (Implant Prosthodontics)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기본 술식 및 이용한 응용한 최신 술식을 임플란트 재료, 기공과정, 교합 및 술후 관리에 관해 문헌 고찰 및 다양한 임상 증례를 통해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DH524 임플란트치주학 (Implant Periodontology)
임플란트 주위 조직의 해부, 병리 및 치료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임상적으로 건강한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 방법을 습득한다.
DH525 임상치주보철학 (Clinical Periodontal Prosthodontisc)
치주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 특수 보철을 이용한 심미적, 기능적 수복에 대해 연구, 이해한다.
DH526 역학 (Epidemiology)
역학과 이와 관련된 연구에 대한 총괄적인 이론과 개념을 습득하고, 공중구강보건과 관련한 질환의 예방과 관리 체계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DH527 임상치과교정학 (Clinical Orthodontics)
교정진단 후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성장을 이용한 치료의 범위 및 다양한 장치의 종류, 기능을 숙지하고 치료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DH528 임상치주과학 (Clinical Periodontology)
치아지지조직의 해부, 병리 및 치료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염증 조절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전략을 모색해본다.
DH529 소아청소년치과학 (Periatric Dentistry)
청소년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치과 질환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학습한다.
DH530 임상구강악안면외과학 (Clinical Oral & Maxillofacial Surgery)
구강악안면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형, 외상, 질환 등 전반에 걸쳐 그 원인과 진단 방법을 알아보고, 구강악악면재건의 임상적 기술과 다양한 생체재료 등을 고찰한다.
DH531 구강악안면방사선학 (Oral & Maxillofacial Radiology)
구강 내 질환의 진단 방법으로써의 방사선 사진에 대한 이론과 임상적 의의, 다양한 촬영법과 적용에 대해 숙지한다.
DH532 임상치과보존학 (Clinical Operative Dentistry)
치아의 수복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의 개념과 적용을 숙지하고, 저작, 심미, 발음 등 임상적 기능회복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DH533 근관치료학 (Endodontic Dentistry)
치아 근관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병리 현상에 대한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DH534 지역사회구강보건학 (Community Oral Health Science)
지역사회 주민의 구강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이론, 실기, 현장학습 등을 활용하여 전문지식 능력을 활용한다.
DH535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환자의 심리발달상태와 변화, 질환 및 치과환경에 대해 나타나는 반응을 이해하여 각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 심리적 행동조절법, 약물을 이용한 행동조절 등 임상적으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숙지한다.
DH536 심미치과학 (Esthetic Dentistry)
심미성에 관한 미학적인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아와 주변조직 및 안면부의 심미성에 관한 적용 능력을 배양하고 심미치과 재료의 종류 및 선택, 접착 치의학 분야에 대해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DH537 생체재료학 (Biomaterials)
임상에서 이용하고 있는 재료에 대한 전반적인 물성을 이해하여 이에 따른 정확한 임상적 사용법의 습득이 목적이며, 소개되는 신재료의 기초지식과 새로운 재료의 개발 및 임상적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DH538 구강보건정책학 (Oral Health Policy Science)
국민의 구강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을 정복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추진해온 정책의 목표와 사업을 알아보고,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DH539 조직재생공학 (Tissue Engineering)
구강조직 재생을 위해 연구되고 있는 다양한 비계, 세포 및 성장인자를 포함한 신호전달체계물질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개발 및 임상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재료들을 접해본다.
DH540 병원마케팅 (Hospital Marketing)
환자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 병원에서 이루어 져야 할 업무의 기획, 관리, 개선 방법을 알아보고 이와 관련한 실무를 다룰 수 있는 병원코디네이터로써의 역량을 향상한다.
DH541 통합치과학 (Interdisciplinary Dentistry)
치과 각 과간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연구하고 협력하여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임상실습 (각 2학점)
교과목 소개각 교과목명으로 구분된 교과목 소개 표
DH561, 562, 564 임상구강보건학실습Ⅰ, II, Ⅳ (Clinical Practice in Oral Hygiene I, II, IV)
이대목동병원 치과진료부의 각 과에서 현장 실습을 통하여 임상 실무 능력을 배양하며, 구강보건사업을 주관하는 기관에 파견되어 실제 구강보건 업무를 접하고 역학조사와 보건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