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임상치의학대학원 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장 김 선 종

안녕하십니까?

임상치의학대학원은 130년 전통의 이화여대 의학 교육, 60년 전 처음 이대부속신촌병원 치과에서 시작된 치의학 임상, 교육 연구를 바탕으로 2003년에 설립되어 여성전문치과의사의 임상능력 함양 및 연구능력 확충을 위해 힘써왔습니다.
2010년, 치과위생사를 위한 임상구강보건학 석사학위과정을 개설하였고, 
2019년 치기공학과정을 개설하여 여성 전문인 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특수 대학원으로서 여성치의학사 및 여성치과위생학사, 여성구강보건학사를 위한 석사학위과정을 두고 있으며, 박사과정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와 연계되어 있으며, 치의학과는 의학과 치과학교실 박사과정에서 구강보건학과는 의공학교실 박사과정에서 지속적인 관심분야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여년간 본 대학원에서는 김명래 초대 대학원장님(2003-2011)과 전윤식 전임대학원장님(2011-2017)과 임치원 교수님들, 졸업생들의 노력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습니다. 쌓아온 연구역량을 통하여 도출한 연구결과를 국내외 각종 학술대회에 발표하여 최우수상 등 수상과 SCI 논문실적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졸업생 중에는 국내외 유수 치과대학 및 치위생학과 교수로서 활동하는 분들도 생기는 등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외국의 저명 치과대학 및 치의학대학원과 학술교류와 교수 및 대학원생의 교류를 통하여 임상 및 연구를 공유하고 있으며 미국 미네소타 치대 , 하버드치대 등 북미 및 일본 동경의과치과대학, 중국 북경대 구강의학원 등과 자매결연하에 상호 파견교육과 미국임플란트 학회(AO학회), 미국치과교정학회(AAO)등 국제학회 참가 및 발표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내외 치위생학 전공 대학 및 구강보건대학원과의 상호교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임상전문인으로 연구와 학업에 매진하는 대학원생들, 헌신적으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는 교수님들 모두의 꿈과 목표가 실현될 수 있는 임상치의학대학원 기반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0년 3월 2일